취업 · 모든 회사 / 회계
Q. 나이가 있는데 비상장 회계팀 계약직을 하는게 좋을까요?
저는 중견이상 상장사 회계팀 취업 희망하고 있는 98년생 여자입니다. 중경외시/학점: 4점대 자격증: 세무사1차 합격, 재경관리사, 전산세무1급, 컴활2급 , 토익스피킹 IH 연말정산 아르바이트 1회 재무 직무부트캠프 수료 현재 제가 대기업 자회사 비상장사 1년 계약직을 제안받았는데 1년 뒤에 이제 전환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제가 하반기까지 더 취준을 준비해볼지 이 회사를 다닐지 고민중입니다 실제로 주변에서 전환가능 계약직이라고 했는데 1년 더 계약이 연장되는 경우도 봤고 무엇보다 이제 20대 마지막이라서 더 취준을 해보는게 어떨까 고민중에 있습니다. 취준기간은 이제 4개월이고 서합률은 10%~11%정도입니다.
2026.04.10
답변 5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현재 스펙이면 방향을 잘 잡으면 정규직 바로 합격도 가능한 수준입니다. 계약직을 선택할지의 기준은 전환 가능성이 아니라 실무 경험의 질입니다. 결산 보조나 단순 전표 처리 위주라면 경력으로 인정받기 어렵고 시간만 소모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월결산 참여 외부감사 대응 세무 신고 일부라도 경험할 수 있다면 짧게라도 매우 좋은 발판이 됩니다. 전환형 계약직은 말 그대로 가능성일 뿐 확정이 아니기 때문에 이에만 기대는 것은 위험합니다. 지금 서합률이 낮은 것은 타이밍과 지원 전략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계약직을 하더라도 동시에 공채 지원을 병행하는 전략이 가장 현실적입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계약직으로 첫 시작을 하게 되는 건 멘티분의 커리어면에서 좋지 않으며 그 타이틀이 멘티분을 평가절하하는 하나의 수단이 될 수 있어 고민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의 선택이 멘티분의 앞날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다니면서 정규직 계속도전해보시는게 좋아보이네요
삼성전자-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61% ∙일치학교실무 경력사항이 없으시니 계약직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계약직 업무 수행하시면서 취준을 놓지마시고 병행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 그그르즈즈퍼솔켈리코리아코사원 ∙ 채택률 25%
20대 마지막은 이유가 아니라 20대의 마지막이니까 정규직으로 제대로 시작하자라는 관점으로 보아야 합니다. 4개월 더 준비해서 정규직으로 제대로 입사하는 것이 향후 커리어에서 훨씬 큰 차이를 만듭니다. 계약직의 전환 가능성은 보험이 아니라 도박에 가깝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회계 직무 커리어 설정 (지원동기)
안녕하세요, 회계 직무를 준비해온 지원자입니다. 본격적으로 취업 준비를 시작했는데, 모르는 것이 많아 현직자 분들의 조언을 얻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세무사 사무실 아르바이트 5개월 (미국 소득세법) - 재경관리사, 전산세무 2급, 전산회계 1급 - 컴활 2급(MOS master), 오픽 IH, 토익 895점 - 수상 4개, 활동 5개 이상, 봉사 4개(해외봉사 1개) 저는 원가회계 > 재무회계 > 경영기획 순으로, 원가회계에서 원가절감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회계의 기초를 다져서 최종적으로 손익분석 전문가가 되어 기업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회계 전문가가 되고 싶다 이런식으로 지원동기를 써왔는데요... 현직자분들 입장에서 가능한 커리어 설정인지 궁금합니다. 또 직무에서 쓰는 관련 단어가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상황에서 더 공부해야 할 자격증이 있을까요? 원가회계 쪽으로 지원하려면 원가분석사를 따면 좋을지 궁금합니다.
Q. 회계정보활용
안녕하세요,선배님들 현재 회계팀 입사를 희망중이고 고민이 있습니다. 회계팀은 주로 전표검수- 재무제표작성-외감수검이 주요 업무인걸로 알고있는데 이렇게 회계정보 힘들게 만드는데 이 정보를 회계팀이 활용해서 회사에 도움을 줄수있나요? 입사후 포부 항목 작성으로 활용해보고 싶고 실제로 현업가서도 회사에 데이터를 활용해 도움을 주고싶어 여쭤봅니다 감사합니다.
Q. 회계팀 소통능력
회계팀이 현업 부서와 원활하게 협업하기 위해 필요한 소통 능력? 소통 방법?, 그리고 현업 부서와의 소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 상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특히 어필해야 할 소통 역량? 뭐 현업 부서의 ~을 고려해야 한다는 등 그런게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